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다운증후군의 특징

by 데니즈T 2012. 10. 2.

다운증후군의 특징


-. 외모(생김새) : 공통적인 신체적 특징을 가지지만 부모를 많이 닮습니다(납작한 코로 인한 넓은 미간, 양쪽으로 치켜 올라간 눈, 막금을 가진 두툼한 손, 평발 등).

 다운증후군의 특징

-. 언어 : 언어를 득고 이해하는 능력이 표현하는 언어 능력보다 좋습니다. 타인의 얼굴 표정, 몸짓, 행동을 통한 신체적 언어를 감지하는 능력이 뛰어나 비언어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습니다. 그러나 언어로 표현하는 데 어려움이 있습니다. 다운아동의 특징 중의 하나인 두껍고 긴 혀와 고르지 않은 치열 때문에 발음이 부정확하고 어휘력 구사가 제한적입니다.

  다운증후군의 특징

-. 운동 : 다운아동들은 저긴장성 근육으로 지구력이 약하지만 리듬감이 좋고, 유연성 있는 활동을 잘합니다(재즈, 요가 등). 그러나 운동기능을 담당하는 소뇌가 작아 평형감각 기능이 다른 아동에 비해 떨어지므로 걷거나 뛸 때의 자세가 불안정하기도 하고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계단을 오르내릴 때 무서워하는 경향이 있습니다. 이때 다운아동이 천천히 움질일 수 있도록 하면 본인 스스로가 자신의 움직임 속도를 조절하면서 활동하게 됩니다.

  다운증후군의 특징

-. 사회성 : 다운아동들은 모방을 통해 학습을 하거나 주위 사람들에게 웃음을 선사하는 장점이 있습니다. 그리고 대체적으로 주위 사람들과의 교류를 통해 만족감을 얻는 외향적이고 명랑한 성격의 소유자가 많기 때문에 타인과의 관계를 맺고 적응하는 데 별 어려움은 없습니다. 다만 또래친구들이 장애친구와 우정을 유지할 수 있도록 장애친구의 능력 및 개별적인 특성을 알려 주고 서로 지켜야 할 규율을 알려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 다운증후군의 특징

-. 학습 : 다운아동들의 수준은 개인적인 특성과 환경적인 요인에 따라 다양합니다. 다운아동들의 평균지수는 50~80이라고 하지만 지원적인 환경에 의해 학습 수행능력이 개별적으로 다릅니다. 그러므로 아동의 개별적인 수준에 따라 과제 수해을 할 수 있도록 가정과 연계하면 좋습니다. 이때 교사의 격려와 다른 아동과 똑같은 강화제 제공은 더 많은 헉습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.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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